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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올해 조선수주 1위 탈환 … 2011년 이후 7년만
11월까지 누계 수주량 1090만CGT...2위 중국에 200만CGT 이상 앞서
  • 입력날짜 : 2018. 12.10. 13:30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11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달 대비 103% 증가한 211만CGT를 기록하며, 올해 누계 발주량 2600만CGT를 돌파했다.

이는 극심한 수주 가뭄이던 2016년 1~11월 누계 발주량 1200만CGT에 비해 2년새 2배이상 증가했다.

한국은 11월 수주량에서 중국에 뒤졌지만 누계 수주량 1090만CGT(42%)를 점유해, 2위 중국 874만CGT(34%)에 216만CGT 앞서 면서 2011년 세계 1위 달성 이후 7년만에 1위 탈환이 확실시되고 있다.

선박 발(수)주량

올해 11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달 104만CGT(46척) 보다 103% 증가한 211만CGT(83척)를 기록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을 살펴보면 중국이 153만CGT(57척) 72%, 한국 30만CGT(8척) 14%, 일본 19만CGT(8척) 9%를 수주했다

올해 1~11월 누계실적은 한국이 1090만CGT(237척) 42%로 중국 874만CGT(404척) 34%, 일본 322만CGT(160척) 12%에 앞서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최근 3년간 1~11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1200만CGT, 2017년 2377만CGT(98%↑), 2018년 2600만CGT(9%↑)를 기록하며 선박 발주량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주잔량

2018년 11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0월말 대비 39만CGT 증가한 7885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은 102만CGT 증가했고, 한국은 8만CGT, 일본은 42만CGT 각각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08만CGT(37%)에 이어, 한국 2074만CGT(26%), 일본 1330만CGT(17%) 순이다.

선가추이

1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컨테이너선(2만~2만2000TEU)은 1억 4900만 달러로 지난달 보다 150만 달러 상승했으며, 유조선(VLCC)과 LNG운반선은 가격 변동없이 각각 9250만 달러와 1억 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서용찬 기자 newsmorning@daum.net        서용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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