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09.25(금) 16:56
English 日文 中文
오토바이 안전모 나의 생명을 지킨다
마산중부경찰서 완월파출소 경위 안민웅
  • 입력날짜 : 2016. 10.12. 12:00
안민웅 경위
도로를 순찰 하다보면 아직도 오토바이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는 운전자들이 많이 있다.

단속과 계도를 해봐도 착용하지 않는 사람은 계속해서 착용하지 않는 것 같다.

단속을 하려고 정지시키면 그때서야 오토바이 공구함이나, 장바구니 안에서 안전모를 꺼내어 보이며, “여기 있는데 지금 착용 할테니 봐 달라”고 한다.

운전자의 안전을 생각하여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속 무마용으로 가지고 다니는 용도인 셈이다.

어떤 운전자는 오토바이용 정품 안전모가 아니라 턱끈도 없는 작업용 안전모를 착용하고는 운전자의 생명은 아랑곳하지 않고, 안전모를 착용했으니 “단속은 되지 않겠지”라고만 생각하고 오토바이를 운행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필자가 교통조사계에서 근무할 때 오토바이 관련 사고가 많이 있었지만 오토바이 안전모로 생사를 결정지은 사고가 있었는데, 첫 번째로 정품 오토바이 안전모를 잘 착용하고 운행중에 갑자기 정신을 잃고 기절하여 중앙선을 넘어 마주오던 1톤 트럭과 정면 충돌하여 조금 다쳤지만 생명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었던 사고와 두 번째로 턱 끈이 없는 작업용 안전모를 착용하던 오토바이 운전자가 중앙선을 넘다가 정상으로 직진 진행중인 승합차와 측면 충돌하여 안전모가 벗겨지면서 다리 교각에 머리를 부딪혀 사망한 사고로 알 수 있듯이 안전모를 어떻게 착용하느냐에 따라서도 생사를 가를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토바이 운전자 여러분! 안전모는 필히 착용하셔야 하며, 또한 작업모가 아닌 정품 오토바이 안전모를 턱 끈을 조으는 등 정확히 착용하여 소중한 나의 생명을 지킵시다.


모닝뉴스 기자 news@morningnews.co.kr        모닝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최신순 조회순 덧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