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02.19(수) 23:32
English 日文 中文
식품의약품안전청 “불법 비아그라 꼼짝마”
식품 중 유사 의약 물질 등 분석 전문 지침서 발간
  • 입력날짜 : 2010. 07.19. 11:09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19일 “최근 3년간 유통식품 중 유사 의약품 물질 38종의 검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검출된 물질은 발기부전치료제(예: 실데나필, 타다리필 등) 및 그 유사물질들로 검출사례 중 53%를 차지했다” 고 밝혔다.

검출된 35종의 발기부전 치료제 유사물질을 년도별로 보면 2002년에는 '호모실데나필'이, 2003년에는 '홍데나필'이 검출되었으며 2007년에는 '데메틸홍데나필', '아세틸바데나필', '치로실데나필', '데메틸치오실데나필', '벤질실데나필' 등이 발견됐다.

지난 5월에는 국내로 반입된 국제우편물 소포에서 발기 부전 치료제 유사물질인 ‘하이드록시클로로데나필’ 이 발견됐으며 최근에는 비만치료제인 ‘시부트라민’ 의 유사물질인 ‘디데스메틸시부트라민’ 등 3종도 새롭게 발견돼 화학구조 등이 규명됐다.

식약청은 “일부 업자 등이 단속을 피하기 위해 의약품 성분의 일부 화학 구조를 변형시키는 방법으로 유사물질을 만들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부정물질은 인체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물질로 섭취시 유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력증강 등 허위.과대 광고에 현혹되어 제품을 구매하거나 섭취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은 이와 같은 유사 의약품 물질을 새롭게 규명해 내고, 유통 식품에서 효율적으로 검출해 내기 위한 실험법이 담긴 '식품 중 부정물질 분석 전문 지침서'를 발간하고 국립 과학수사연구소, 중앙관세분석소 등 국가검사기관과 식품위생검사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지침서에는 최근 새롭게 규명된 발기부전치료제 유사물질 등 38종에 대한 분자구조와 검사에 필요한 기기분석 자료(액체크로마토그래피, 자외선 분광 분석, 핵자기 공명 분석, 적외선 분광 분석, 질량분석)가 수록돼 있다.

식약청은 동 지침서가 일선 검사현장에서 분석담당자들의 전문성 향상 및 새로운 부정물질 유사물질 발굴 시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tp://kfda.go.kr/index3.html)



모닝뉴스 기자 webmaster@morningnews.or.kr        모닝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독 자 의 견 제 목이 름작성일
최신순 조회순 덧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