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3.02.06(월) 18:57
‘락휴’ 사업설명회서 엿보는 노래방 창업 성공 노하우
5월 14일 사업설명회 개최, 고급, 멀티, 다양, 대형화 그 성공의 비밀 공개
  • 입력날짜 : 2010. 05.04. 08:24
락휴
노래방은 창업 시장의 영원한 우등생으로 꼽힌다. 역사적으로 알려진 사실이지만 우리 나라 사람들이 워낙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덕분이다. 게다가 초기에 시설투자가 들어가는 것 말고는 큰 비용 지출이 필요없는 현금 창출 업종이라는 것도 창업 아이템으로써의 노래방의 인기를 단단하게 해준다.

‘락휴’는 요즘 노래방 업계를 평정해 나가고 있는 신흥 브랜드다. 그 인기가 상당하다. 요즘 네티즌들의 일상생활이 되어버린 ‘셀카 사진’도 ‘락휴’의 인기를 더해준다. 이유는 간단하다. “방들이 너무 이뻐서”라서다. ‘락휴’관계자의 말에 따르면‘마케팅 기획의 하나’라 한다. 미리 염두에 두었다는 얘기다.

‘락휴’와 다른 노래방들과의 차이점은‘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음향 시설’에 있다.‘럭셔리 노래방’이라는 애칭이 붙을 정도다. 요즘 손님들은 지갑을 아껴 열기는 하지만 그 이상의 것을 원한다. 즐길 공간과 분위기 모두를 놓치지 않으려는 기획이다.‘고급스러움’이 노래방 ‘락휴’성공의 첫번째 비밀이다.

또 하나 노래방 창업의 성공에서 기억해야 할 키워드가 ‘multi(복합적인)’이다. 예전처럼 노래방은 그냥 노래만 부르다 가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즐거움을 누리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락휴’가 노래방의 동선에 예민할 정도로 신경을 쓰거나 홀 인테리어에 공을 들이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그리고 노래방이라는 업종의 두드러진 특징은‘시간이 곧 돈’이기 때문이다.

노래방에서 즐거운 경험이 끊어져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노래방의 수익구조는 고객이 오랜 시간 머물수록 이용요금이 늘어나는 구조다. 당연히 ‘노래 부르는 일’말고도 신경써야 할 일이 늘어난다. 그런 고민에서 나온 것이 ‘락휴’의 동선설계이고 홀 인테리어다. 여기에 사진 촬영에 열광하는 요즘 젊은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룸 인테리어’는 기본인 셈이다.

무엇보다 노래방 창업 성공의 가장 큰 성공 비밀은 ‘대형화’에 있다.‘락휴’와 같은 브랜드들의 경우 ‘동네 노래방’의 규모를 넘는다. 대형 평수에 맞는 합리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고객관리와 종업원 관리 그리고 홍보와 세무 업무도 직접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주먹구구식으로는 단 몇 개월을 버티기에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경험과 고도의 운영 능력을 갖춘 프랜차이즈 본사의 도움을 받아야 노래방 창업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게다가 ‘대형화’를 통해서 불규칙한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피크 타임에 흔히 발생하는‘대기 고객’의 문제도 대처가 가능하게 해주는 것도 ‘대형화’덕분이다. 경쟁자들과의 불필요한 소모성 경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도 ‘대형화’의 숨은 장점이다.‘락휴’가 들어서는 곳마다 ‘장사 접는 게 낫겠다’는 노래방 업주들이 꼭 나타나더라는 건 업계 소식에 정통한 인사의 귀뜸이다.

노래방 창업 성공의 비밀이 궁금한 사람은‘락휴’를 철저하게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오는 5월 14일 개최되는 ‘락휴노래연습장 사업설명회’에 참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노하우와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쉽지 않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문의 : 1644-3594
홈페이지: www.rockq.co.kr


이병욱 기자 mrbread@hanmail.net         이병욱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최신순 조회순 덧글순